본문 바로가기
DIET

실내 자전거 운동효과 (칼로리 소비 계수)

by larin 2018. 7. 2.
반응형

 저는 매일 실내 자전거를 타며 운동을 한지 약 한 달정도 되었답니다. 실내 자전거는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고, 집에서 쉽게 자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답니다. 


  운동을 시작하고 실내 자전거를 통해 얼마만큼의 칼로리가 소비되는지 궁금해서 찾아보았더니, 제가 사용하는 자전거에 표시되는 소비 칼로리 수치가 정확하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였답니다. 흔히 가정에서 사용하는 실내 자전거에 표시되는 칼로리 수치는 정확한 수치가 아니라 통계적인 수치로 시간이나 거리에 비례하는 것 같습니다. 


 보다 정확한 실내 자전거 운동 효과, 실내자전거를 통해 소비되는 칼로리 수치를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칼로리소비계수 X 몸무게 X 시간(분) = 칼로리 소모량



위의 사진은 제가 어제 실내 자전거를 탄 것을 찍어둔 것입니다. 어제 운동으로 소비된 칼로리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먼저 칼로리 소비계수를 알아보아야겠죠? 칼로리소비계수를 알기위해서는 평속을 알아야할 텐데, 평속 계산 공식은 '총 거리 / 시간 X 60(분)' 이랍니다. 저는 약 40분동안 20km를 달렸으니 평속이 30조금안되 29로 하겠습니다. 


 0.1630(칼로리소비계수) X 50(몸무게) X 40(분) = 326!


 자전거에 표시되는 칼로리는 640Kcal인데, 실제로 소비된 칼로리는 326Kcal로 차이가 많이 나죠? 50kg의 사람이 60분동안 평속 30이상으로 달리면 500kcal 넘게 소비가 된답니다. 수치만보면 엄청 나네요. 

 이상 실내자전거로 어느정도의 칼로리 소모가 이루어지는지 계산할 수 있는 공식을 알려드렸습니다. 위 공식으로 알 수 있는 것은 실내자전거를 통해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기 위해서 빠른 속도로 오랜시간 유지하며 달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랍니다. 그럼 다들 표를 참고해 다이어트 성공하세요.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