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Sense

구글 애드센스 용어정리 (페이지뷰, 노출수, 클릭수, CPC, 페이지 RPM, 페이지 CTR)

by larin 2018. 6. 30.
반응형


 구글 애드센스를 승인받고 광고를 단지 4일째입니다. 오늘은 구글 애드센스 기본 용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실적창을 보면 여러가지 생소한 용어들을 보실 수 있으실 텐데요. 오늘은 페이지뷰, 노출수, 클릭수, CPC, 페이지 RPM, 페이지 CTR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페이지뷰(Page View) 접속한 사람이 광고가 게재된 페이지를 조회할 때마다 집계합니다. 접속자가 보고 있는 페이지에 광고 수가 아무리 많아도 페이지뷰에는 1회로 카운트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한 페이지당 실을 수 있는 광고 수가 3개인데 그 페이지를 한 번 봤다고 해서 카운트가 3개로 기록되는 것이 아니라 광고 수에 관계없이 1개의 포스팅을 봤다면 카운트 1이 되는 것입니다. 


노출수 페이지뷰는 말 그대로 페이지를 볼 때마다 카운트되는 반면 이 노출수는 광고 요청에 대해서 게시만 되면 1회로 카운트를 하기 때문에 1페이지에 2개의 광고가 뜬다면 2개로 카운트가 됩니다.


클릭수 실제 수익과 연결되는 부분입니다. 게시된 광고를 클릭하면 카운트가 됩니다. 블로그를 여러 개 등록하고 있다면 여러 블로그를 모두 합한 수치가 기입이 됩니다. 


CPC(Cost Per Click) 클릭당비용이라고 하는데요.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게시자가 벌어들이는 금액을 말합니다. 광고단가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가끔씩 클릭을 한 숫자는 적은데 예상 수입은 크게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광고주마다 제시하는 단가가 달라서 그렇습니다. 큰 단가를 제시한 광고가 클릭됐을 경우에 이런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는 것이죠.


페이지 RPM(Page Revenue Per Mile) 1,000회 노출 당 페이지 수익을 나타낸 값입니다. 통계수치로 해석을 하는 것이 편한데요. 만약 이 값이 1달러 정도로 되어 있다면 내가 만든 홈페이지는 1천 뷰는 나와야 1달러 수익이 나온다는 뜻이 됩니다.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페이지 RPM = (예상 수입/페이지 조회수) X 1,000


 페이지 조회수는 적은데 예상 수입이 높다면 당연히 페이지 RPM 값은 크게 나올 것이구요. 반대로, 페이지 조회수는 많은데 예상 수입이 적다면 페이지 RPM 수치가 적게 나올 것입니다. 보통, 애드센스 커뮤니티에서는 평균적으로 $1~2정도가 나온다고 하는군요.


페이지 CTR(Click Through Rate) 페이지 광고 클릭률이라고 하는데요. 광고 클릭수를 페이지 조회수로 나눈 값입니다.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페이지 CTR = 클릭수 /페이지 조회수


 페이지 조회수가 1,000회 발생했는데 클릭은 10번만 됐다면 CTR은 1%가 되는 것입니다. 처음, 애드센스를 시작하면, 당연히 광고 배치도 미숙하고 내용도 많지 않아서 이 비율이 적을 수 있는데요. 그래서, 위의 "실적" 아래에 기간을 설정해서 조회할 수 있는 기능을 이용해서 추이를 살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의 데이터일수록 높게 나온다면 블로그가 긍정적인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구나 하고 해석할 수 있는 겁니다.


 이상 애드센스에서 사용하는 여러가지 용어를 살펴 봤습니다. 애드센스가 생각보다 많은 공부가 필요한 일이었네요. 앞으로도 여러가지를 알아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